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 – 서울, 인천, 김포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안내


서울특별시에서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유럽의 독일 49유로 티켓과 유사한 정기이용권기후 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하게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것 외에도 가계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 카드정보

기후 동행카드는 정기권의 형태로 월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한달동안 마음껏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만능교통카드 입니다. 기존의 지하철에서는 정기권을 실제로 판매했었지만, 동행카드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것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 카드특징

  • 월이용요금 : 월 6만5천원 (따릉이 포함), 월 6만2천원 (따릉이제외)
  • 시행기간 : 2024년1월~5월 시범운행
  • 이용방법 : 실물카드 또는 스마트폰앱으로 이용가능
  • 이용범위 : 서울특별시 안에서 사용가능

※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도나 인천광역시 등 다른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가능

✅기후동행카드 소개

또 한가지 특징적인 부분은, 지하철 외에도 시내,마을버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자전거공유서비스인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기후동행 사용처안내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인 기후 동행카드의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중교통별로 정해진 기준이 있으나, 향후 시범운영이 끝나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때, 변동사항이 생길 수 있는 점 감안하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사용처 및 혜택안내

서비스
범위요약
① 서울특별시 지역 내 지하철
②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마을버스
③ 따릉이 (공유 자전거 서비스)
지하철이용
세부안내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경춘선 청량리/광운대~신내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 서울 지하철 : 1호선~9호서느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모두 무제한 이용
  • 서울 버스 :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
  • 공공자전거 따릉이 :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가능

※ 지하철의 경우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
※ 버스의 경우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지역에서도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 향후 서비스 예정인 “리버버스“에도 사용 가능할 계획입니다.
※ 이외에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에 확대 운영 계획에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처/혜택

자동차로 출퇴근을 주로하시는 분들에게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은 많이 사용할 수록 이득이라 사용자와 서울시 모두가 좋은 정책입니다.

기후동행 카드 사용방법안내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 동행 카드는 스마트폰 전용앱 또는 별도의 실물카드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1개월치를 구매, 충전하여 사용하거나 실물카드의 경우 최초 3천원의 카드구입 비용이 발생하며, 카드를 구매한 뒤 매월 65,000원(또는 62,000원)을 충전하여 한달치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버스 사용방법 : 모바일카드 또는 실물카드를 태그하여 승차 또는 하차합니다.
    ※ 하차 태그를 하지않은 채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정지 될 수 있습니다.
  • 따릉이 사용방법 : ‘티머니 GO’앱을 통해 기후동행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카드사용기한 내에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 기후동행 카드사용중지 시, 따릉이 혜택도 이용권제공이 중단 됩니다.

신규로 이용하는 방식이나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여,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 카드 모바일앱 다운로드

모바일 카드 발급 및 충전안내: ‘모바일 티머니’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결제수단의 경우 계좌이체만 현재 가능하며, 체크, 신용카드는 추후 지원예정 입니다.

카드구매 및 충전은 2024년 1월23일 화요일부터 가능하며, 모바일앱은 현재 안드로이드OS에서만 지원이 될 예정입니다. 아래의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

기후동행 카드구입 및 충전안내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or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동행카드’구매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역안의 무인충전기에서 카드충전

*1인 1카드를 원칙으로하며, 홈페이지에 꼭 카드를 등록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등록시 따릉이 이용불가)
*무인충전기는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드구매 및 충전은 2024년 1월23일 화요일부터 가능하며, 실물카드 판매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후동행 실물카드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역사 인근 편의점
*카드를 판매하는 편의점 판매처 목록 및 위치안내는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 게시 예정입니다.

🔎카드판매 편의점찾기

기후동행 카드 신청방법안내

2024년도 1월27일부터~6월30일까지 시범운영 예정으로, 미리 참여해볼 수 있으며 본격적으로 정상운영은 2024년도 하반기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카드의 경우 최초 구입비용 3,000원이 발생하며, 차후 월정기금액을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판매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후동행카드관련 전용 앱을 통해서 충전 및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정 되어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 카드 자주묻는질문

기후동행카드로 다인승(여러명 탑승)이 가능한가요?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며, 따라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무제한 사용인데 하차시 태그를 해야하나요?

기후동행카드는 하차 시(환승 포함)에는 반드시 카드를 태그해야 하며, 사용 기간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 누적하지 않으면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됩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24시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티머니GO’ 앱을 다운로드하여 가입(본인인증)한 후, 홈 화면에서 ‘자전거‘ 탭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르면 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여 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됩니다.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은 1시간을 초과하면 추가 요금이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자동으로 결제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합니다.

기후동행 카드 기타문의처

관련문의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특별시 고객센터 : ✅02-120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 thoughts on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혜택 – 서울, 인천, 김포 대중교통 정기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