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과일 4가지 GI지수 낮은과일

우리나라에서 400만이 겪고있는 당뇨에 좋은과일 4가지 GI지수 낮은과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당뇨병이 있는사람이 과일을 못먹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과일을 상상해보면 건강하고 신선하고 몸에 좋을 것만 같지만 일부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과일은 기본적으로 달달하고, 대부분의 영양소에 탄수화물과 과당이 높게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이나 항산화제 등 몸에 좋은 영양소도 많지만 혈당을 높히는 원인이 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는 과일섭취가 주의되고 있습니다.

과일이 당뇨에 미치는영향

과일은 당뇨에게 좋거나 나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전 세계 수백만 분의 분께서 영향을 받고 있는 만성 질환으로, 혈당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뇨병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식습관입니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 분들은 과일을 포함한 무엇을 먹을 수 있으며 먹으면 안 되는지에 대해 자주 질문을 하게 됩니다.

과일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는 건강한 식단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일부 과일은 다른 과일보다 당분 함량이 높아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 분들은 무엇을 먹고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과일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글리세믹 지수(GI)입니다. 글리세믹 지수는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빠르게 올리는지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낮은 과일은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더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함량이 많은 과일은 혈액 내 당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리세믹 지수를 고려하는 것 외에도, 섭취량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당분 함량이 낮은 과일도 큰 양으로 섭취하면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일 한 조각(사과나 배 등의 중간 크기)이 한 서빙입니다. 작은 과일인 베리 등은 한 서빙을 먹으려면 더 많이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과일은 당뇨병 환자 분들의 식단에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추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과일을 선택하고 적정량을 섭취하여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에 좋은과일

혈당수치가 높아도 먹을 수 있는 과일은 있습니다!

  1.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 베리류는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식이섬유, 비타민, 항산화제 등이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2. 사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간식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건강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오렌지류: 오렌지, 레몬, 자몽 등 과일류도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항산화제 등이 풍부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4.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간식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건강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복숭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간식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건강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체리: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간식이며,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염증 및 기타 만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자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과일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건강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GI지수가 낮은 과일도 혈당수치를 크게 높히지않아 섭취가가능합니다.

GI지수가 낮은과일과 높은과일

GI지수는 혈당지수라고도 불리우며 낮을수록 혈당수치를 높히지않습니다!

  • GI지수가 낮은 과일
  • 사과
  • 오렌지
  • 바나나
  • 망고
  • 날짜
  • GI지수가 높은 과일
  • 파인애플
  • 수박

대표적으로 GI지수가 낮고 건강에 좋은 토마토도 있지만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라 채소입니다. 물론 당뇨환자가 드셔도 좋은 채소입니다!

당뇨환자가 과일섭취시 주의할점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말린 과일의 경우 설탕과 칼로리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포도 2숟갈에는 작은 사과 한 개와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가능하면 신선하거나 냉동된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가공 과일이나 과일 통조림을 섭취할 때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는 당류와 탄수화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린 과일이나 가공된 과일을 먹을 때는 라벨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함량이 높고 권장 섭취량이 예상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 역시 섭취할떄에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50ml의 사과 주스에는 작은 사과 한 개와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지만,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섬유질이 없어 혈당 수치를 더욱 빠르게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과일 주스를 많이 마시는 것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요약하자면, 섭취량을 제한하고 가능하면 신선한 과일이나 냉동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과일이나 가공된 과일을 먹을 때는 라벨을 꼼꼼히 읽어보고, 과일 주스를 마실 때는 섭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webmd.com/diabetes/fruit-diabetes

당뇨에 좋은차 9가지 추천

당화혈색소 낮추기 HbA1c 정상수치범위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 thought on “당뇨에 좋은과일 4가지 GI지수 낮은과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