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낮추기 HbA1c 정상수치범위

혈당 수치를 관리 하기위해 당화혈색소 낮추기 HbA1c 정상수치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고있는 대표적인 성인병중 하나 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병이 의심되는 경우 혈당수치를 체크하는 방법도 있지만, 혈당의 경우 단순하게 지금 시점의 혈액의 포도당 농도를 알 수 있는것인 반면에 당화혈색소(HbA1c)의 경우 최근 6개월에서 12개월까지의 평균 혈당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 당화혈색소 검사 통해, 당뇨병 ‘조기 진단’ 놓치는 환자 구해야

당화혈색소란?

흔히 알고있는 혈당수치와 어떤점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는 혈액 내 포도당과 결합한 혈색소 중에서 포도당에 의해 당화된 것을 %로 수치화하여 표준화한 것입니다. 당화혈색소는 지난 6~12개월간의 평균적인 혈당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 당화혈색소 의학정보

즉,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적혈구의 단백질인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당화혈색소가 생기게 됩니다. 이 때문에 당화혈색소 수치는 지난 6~12개월간의 평균 혈당 수치를 나타내므로, 혈당 수치를 장기간 관리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아지면, 당뇨, 심장병, 신장병 등의 질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약물 치료도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당화혈색소 낮추기 HbA1c 정상수치범위

당화혈색소 수치와 헤모글로빈 A1c는 동일한 개념입니다.

당화혈색소 수치의 정상 범위는 성인을 기준으로 4% 에서 6%이며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경우, 헤모글로빈 A1c 수치의 정상 범위는 4%~5.6%입니다. 그러나 연령, 성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화혈색소 수치가 5.7%~6.4% 사이라면, 이는 당뇨병 전단계를 나타내며,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일반적인 치료 목표는 7% 이하의 수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당뇨병을 치료하지 않은 사람은 8% 이상의 수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정상 수치로 낮추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혈당 수치가 목표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당뇨병 약을 조절해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A1c 검사는 당뇨병 진단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A1c 검사를 꾸준히 받아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주기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HbA1c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5.7%~6.4% 사이라면, 1년에 1번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고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으며 혈당 수치가 일반적으로 목표 범위에 있는 경우 매년 2번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매년 3~4회 당화혈색소 HbA1c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고 인슐린을 사용하거나 혈당 수치를 목표 범위로 유지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1년에 4번의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법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아지면, 당뇨, 심장병, 신장병 등의 질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칼로리, 고지방, 고당류의 식품을 피하고, 고기능성 식품인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식사량과 식사 시간을 유지하여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혈당 조절과 체중 감량을 돕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당 조절에 더욱 효과적이며, 근력 운동은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량을 감소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는 혈당 수치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명상, 요가, 태극권 등의 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취미 활동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혈당 수치와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고,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까지 당화혈색소 HbA1c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동양인의 인체구조 특성상 서양인보다 당뇨병이 더 잘걸리는데, 나이가 들수록 당뇨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기때문에 당화혈색소검사는 연령이 어느정도 되셨다면 주기적으로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webmd.com/diabetes/a1c-target

Do You Know Your A1c Target?

https://www.webmd.com/diabetes/glycated-hemoglobin-test-hba1c

Hemoglobin A1c (HbA1c) Test for Diabetes

 

1 thought on “당화혈색소 낮추기 HbA1c 정상수치범위”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