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효능 5가지 부작용 칼로리 영양정보

다이어트도 건강에도 영양만점인 살구 효능 부작용 칼로리 영양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는 중국에서 처음 재배 되었으며, 그 역사는 무려 약 4,000년 이나 되는 엄청 오래된 과일 입니다. 작고둥근 과실은 오렌지색 또는 노란색을 띕니다. 새콤달콤한 맛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과육이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현재는 터키와 이란이 최대 살구 생산국 입니다.

영어로는 Apricot (에잎러캇) 이라고 부르는 이 과일은 우리몸에 건강상 이점이 많은 과일 입니다.

살구의 영양성분

살구는 비타민A, 칼륨,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칼로리: 17kcal
  • 탄수화물: 3.9g
  • 당류: 3.8g
  • 단백질: 0.5g
  • 지방: 0.1g
  • 나트륨: 0mg
  • 비타민A: 210mcg
  • 칼슘: 10mg
  • 철분: 0.3mg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비타민A와 철분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섬유질, 베타카로틴, 판토텐산, 라이코펜 등 우리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 하시면 영양성분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4 1 살구 효능 5가지 부작용 칼로리 영양정보 살구 효능,살구의 영양성분,살구 효능 5가지,살구 부작용 살구 효능 5가지 부작용 칼로리 영양정보

살구 효능 5가지

살구는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1. 미세먼지 예방: 살구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나 호흡 기관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몸에 매우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살구를 포함한 베타카로틴을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항산화 작용: 살구는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살구에는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크립토잔틴 등 다양한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3. 뼈 건강에 도움: 살구는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들 영양소는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살구는 마그네슘과 칼륨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뿐만 아니라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살구는 당도가 높지만 지방이 적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살구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살구에 함유된 식물성 섬유소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살구에는 항염증 효과도 있어 감기나 독감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눈건강, 혈압조절, 피부보호, 소화기능증진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살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잠재적인 건강 이점에는 암 발생 위험 감소, 인지 기능 개선 및 소화 기능 개선이 포함됩니다. 일부 플라보노이드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구 부작용

대부분 부작용이 없지만, 잠재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살구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살구를 많이 먹으면 변비, 복통, 설사 등의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살구가 가진 섬유질이 소화기관에서 소화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되어 위장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살구를 과도하게 먹으면 과다한 비타민 A가 체내에 축적되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살구를 먹을 때는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량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에 2~3개 정도를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소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살구를 먹는 양을 줄이거나 먹는 시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살구를 먹기 전에는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양과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는 고당도 과일로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살구의 당도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먹을 경우 혈당 수치 상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살구를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살구는 여름철에 가장 맛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더위와 습한 날씨로 인해 잘 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살구를 신선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할 경우, 종이 타올에 싸서 넣어두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살구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살구를 사다가 생으로 먹어본적은 없고, 식당에서 나오는 후식으로 많이 접해보았습니다.

달달하게 절여져 있는 말린 살구만 먹어봤을 때에는 건강에 좋을거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었는데, 알아보면서 생각보다 우리몸에 매우 좋은 과일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