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부터 어른까지 걸릴 수 있는 아구창 증상 9가지 및 원인 과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구창은 입안에 칸디다균이라는 곰팡이가 너무 많이 자라는 조건에서 어린이와 어른에게 발생합니다. 이 곰팡이 중 소량은 일반적으로 입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면역 체계와 입 속에 사는 다른 세균에 의해 가장 자주 확인됩니다.
아구창은 칸디다라는 효모균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 현상입니다. 칸디다는 일반적로 항상 입 안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피부와 체내에 서식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하는 같은 특정한 조건에서는 칸디다가 증식하여 부위를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과 목에 발생하는 경우 구강 아구창 또는 구강 칸디다증이라고 하며, 단순히 아구창이라고도 합니다.
▶아구창 원인
칸디다 알비칸스는 입, 소화기관,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우리몸의 면역 체계와 유익한 박테리아가 곰팡이가 증식하는 것을 통제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유익한 박테리아균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칸디다균이 증식하여 아구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안의 박테리아, 곰팡이, 타액의 정상적인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은 특정 건강상태, 약물, 생활 습관에 의해 약화될 수 있습니다.
구강 칸디다증 즉, 아구창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 입 속 건강한 박테리아를 죽이는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 면역 체계가 약화된 경우
-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위한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 틀니 착용
- 질환 또는 특정 약물로 인해 구강 건조증이 있는 경우
- 흡연
-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와 같은 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당뇨병이 있는 경우
- 철분, 아연,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A, B6, B12, C 등의 영양 부족이 있는 경우
▶아구창 증상
증상은 감염의 정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구창의 증상 입니다.
- 혀, 뺨 안쪽, 입천장 등 입안 에 흰색의 벨벳같은 염증
- 입과 목의 통증 및 발적
-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려움
- 입안이 솜털 같은 느낌
- 미각 상실
- 입가의 발적 및 갈라짐
- 혀 또는 목의 타는듯한 느낌
- 입안의 건조하고 금속성 맛
- 하얀 반점을 긁어내고 양치할 때 피가남
아구창은 면역 체계가 아직 발달 중이기 때문에 유아에게 흔합니다. 유아의 아구창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혀와 입에 흰색의 크림 같은 반점이 생김
- 입안의 발적
- 야단법석함
- 통증으로 인한 수유 곤란
- 기저귀 발진
위와 같은 증상은 1주~2주안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항진균제로 치료도 가능하며, 약물의 종류는 감염 정도에 따라사 의사가 결정하여 치료합니다.
▶아구창 전염성
신생아의 경우에는 엄마의 질을 겨올로 전염받아 발생 할 수 있지만, 사람과 사람사이에서는 전염이 안되는 질환입니다. 우리몸에 누구나 칸디다균을 가지고 있고,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서 발생하기 때문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가 걸렸다고 해서 유치원에서 다른 아이에게 옮기거나 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아구창 증상 9가지 및 원인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health.com/thrush-overview-7482659
What Is Thrush?
https://medlineplus.gov/ency/article/000626.htm
Thrush – children and ad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