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오픈AI에서 챗GPT의 새 모델을 발표 했습니다! 바로 ChatGPT o1이라는 모델입니다. 이번 모델은 기존의 것과 다르게 추론을 하는 특징이 있다는데.. 어디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에 대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hat Gpt o1 소개

미국 현지시간으로 12일 오픈AI에서 새로운 챗GPT 모델인 Gpt o1(오원)을 공개했습니다. 그동안 관심이 많은 분들은 스트로베리 코드명으로 알고 있던 그 모델 입니다.

이번 모델은 기존 GPT 모델들과 다르게 더 발전한 추론기능이 생겼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추론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 어떤 판단을 근거로 삼아서 다른 판단을 이끌어냄 이라고 하는데.. 이제 챗GPT가 다른 AI 모델들과 다르게 생각이란 것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보여 집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Gpt o1를 기존 사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임시로 운영을 시작 했습니다.

Gpt o1 어떻게 쓰는거지?

필자는 원래 챗GPT를 구독하고 있어 GPT-4o모델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Gpt o1은 지금 임시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모델을 선택하여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gpt-o1-사용방법

ChatGPT o1-preview

현재 구독이 되어야만 이용이 가능한지는 확인이 안됩니다. 왜냐하면 필자는 구독 중이므로 구독이 안된상태에서는 시도를 해보지 못하였습니다. 물론 로그아웃을 하게되면 모델을 따로 고를 수 없는 것은 확인 하였습니다.

GPT o1 모델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PT 사이트 접속: 기존 경로대로 chatgpt.com에 접속 합니다.
  2. 임시 채팅 활성화: 모델 선택을 위해 좌측 상단의 모델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o1-preview와 o1-mini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를 수는 없게 되어있는데, 먼저 맨 아래 있는 임시 채팅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3. 모델 선택: o1-preview와 o1-mini 두가지 중에 원하는 모델을 선택합니다. 아마도 고급 추론 사용을 하는 o1-preview 모델이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 같아 필자는 이것을 선택 하였습니다.(*위 이미지 참고)
  4. 사용 하기: 이제 한번 성능을 테스트 해볼까요?

Gpt o1 어떻게 다를까?

gpt-o1질문01

먼저 질문을 하게되면, 이제는 생각 중 이라고 표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생각하고 알려주겠다라는 느낌이 아주 강하며 기존 GPT 모델과는 다른 것이 느껴집니다.

gpt-o1질문02

간단한 질문을 하였는데, 아직은 임시 단계라 그런지 GPT-4로 구분 하여 본인을 소개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7초 동안 생각 이라고 표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답변을 하기 위해 걸린 시간이 7초 이지만 7초 동안 생각했다라고 표시하는 것이 조금 낯설게 느껴집니다.

Gpt o1 성능 테스트

이번 모델에서 수학적인 능력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기존 사용하던 GPT-4o와 같은 문제를 두고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pt-o1-수학문제-테스트

GPT-4o의 답변

gpt 4o 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Gpt o1,chat gpt o1 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스크롤이 심해 전체 캡쳐를 하다보니 작게 보일 수 있습니다. GPT-4o의 답은 x=0라고 합니다.

GPT-o1의 답변

gpt o1 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Gpt o1,chat gpt o1 오픈AI의 새 모델 Gpt o1 공개 사용하는 방법과 성능 테스트

스크롤이 너무 길어 다 담지 못했습니다. GPT o1의 답은 x=11​/4 이라고 합니다.

두 모델의 답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답만 다른 것이 아니라 푸는 과정을 보여준 것 부터 gpt o1의 답변이 디테일 한 면이 있습니다.

이제 점점 사람이 AI에 의존하게 되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