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등통증 위치 및 초기증상 원인

안녕하세요. 스티븐잡스도 이것으로 인해 투병생활을 하다가 끝내 생을 마쳤는데요. 오늘 이야기해볼 주제는 생각만해도 무서운 췌장암 등통증 위치 및 초기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소화효소를 만들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복부 내장기관입니다. 주로, 40세 이상의 남성들 사이에서는 췌장암이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며, 이러한 종류의 암은 전체 암 사례 중 약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췌장암은 대개 징후나 증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 검진과 췌장암 예방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췌장암 의학정보 확인 바로가기

📌 암 발병률 8위, 5년 생존율 8.7% ‘췌장암’

▶췌장암 원인

췌장암은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제어하는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이는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이는 평생 동안 계속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들은 이러한 변이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나 다른 환자들은 나중에 이러한 변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의 대다수 사례는 평생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유전자 변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이는 조기에 발견되어 적절한 관리와 치료로 조기 발견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변이를 가진 가족 구성원들은 예방적인 검사 및 모니터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위험요인

췌장암을 유발하는 유전적 변화는 특정 질병이나 생활 습관으로 인해 신체 전반에 걸쳐 높은 수준의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췌장암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고령, 비만, 흡연, 장기간 음주, 당뇨병, 유전 등이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췌장암의 위험 요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췌장암 위험요인 확인

▶췌장암 유전가능성

췌장암 사례의 약 10%는 유전성을 띠고 있으며, 이는 가족을 통해 물려받는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이러한 유전적 요소로 인해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조기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적 요인 외에도, 췌장암의 발병은 여러 가지 다른 요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을 함으로써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췌장암의 초기 단계에서 눈에 띄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췌장암과 관련된 유전성 암 유전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췌장암’, 가족력 있다면 발병률 18배 ↑

📌 췌장암은 유전? 뜻밖의 위험요인은 ‘이것’

▶췌장암 증상

췌장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하며, 별다른 통증도 없습니다.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암이 커지면 췌장 밖에서 암이 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 에서 췌장의 위치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황달 : 췌장암이 담즙을 장으로 방출하는 총담관을 막으면 담즙 성분이 혈액에 축적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데, 이를 황달이라고 합니다. 담관이 막히면 짙은 색의 소변, 밝은 색의 변,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 복부 및 등 통증 : 췌장암은 등쪽으로 방사되는 상복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있다가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 허리 통증
  • 복부 팽만감 : 일부 췌장암 환자는 식사 후 복부가 불편하게 부어오르는 증상을 보입니다.
  • 메스꺼움 및 구토
  • 이유없는 체중감소
  • 체를 하는등 소화불량
  • 우울증상
  • 식욕부진

췌장암 환자의 약 70~80%가 상복부와 복부에 통증을 경험합니다. 통증은 몸의 측면과 등으로 퍼질 수 있으며, 움직이지 않거나 앞으로 구부리지 않으면 통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췌장 머리 부분에 발생한 암은 몸통과 꼬리 부분에 발생한 암에 비해 증상이 더 일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중 일부 또는 전부가 나타난다고 해서 췌장암에 걸린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이러한 유형의 증상에는 다른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췌장암의 주요 증상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췌장암 주요증상 확인

췌장암 등통증 위치

증상중 하나인 복부에서 약간 위쪽에 위치하는 상복부에 이상이 느껴지고, 증상이 심해지면 오른쪽 등 과 허리부위에 통증이 발생 합니다. 등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췌장의 위치 때문 입니다. 복부 중앙에 위치하고있으며, 암세포가 발생하여 주변으로 퍼지게 되면 해당 위치에 통증이 발생 합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이런’ 등 통증은 ‘췌장암’ 의심해보세요

📌 췌장암 증상이라는 등 통증, 구체적으로 ‘이렇다’

췌장암 희귀증상

신경 내분비 종양이라고도 하는 섬세포 종양은 호르몬을 만드는 췌장 세포에서 발생하며, 전체 췌장 종양의 5% 미만을 차지합니다. 췌장 선암종과 마찬가지로 섬세포 종양은 복통, 체중 감소, 메스꺼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세포 종양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슐린종(인슐린 과다): 발한, 불안, 어지러움, 저혈당으로 인한 기절
  • 글루카고노마(글루카곤 과다): 설사, 과도한 갈증 또는 배뇨, 체중 감소
  • 가스트린종(가스트린 과다): 복통, 출혈이있는 위궤양, 위산 역류, 체중 감소
  • 소마토스타틴종(소마토스타틴 과다): 설사, 체중 감소, 복통, 악취가 나는 변

극 소수의 췌장암 환자만이 초기에 이유없는 체중 감소, 지속적인 식욕 부진, 눈 이나 피부의 황변, 어두운 소변 또는 밝은 색의 변과 같은 증상 등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서 조기발견을 하여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극 소수의 사람들만 발견되는 만큼 드물고 조기발견이 어려운 암이 바로 췌장암 입니다.

지금까지 췌장암 등통증 위치 및 초기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verywellhealth.com/pancreatic-cancer-7371535

Pancreatic Cancer

https://www.webmd.com/cancer/pancreatic-cancer/pancreatic-cancer-symptoms

Pancreatic Cancer Symptoms

2 thoughts on “췌장암 등통증 위치 및 초기증상 원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