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콧물 멈추는법 7가지 및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은 갑작스럽게 특정환경에서 나기도 하고, 감기에 걸리거나 알레르기 반응, 비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콧물이 계속나서 멈추지 않는 상황도 가끔씩 있습니다. 이럴 때마다 휴지를 들고 계속 코를 풀고 또는 닦고 하는 것은 굉장히 피곤한 일입니다. 우선은 증상을 없애기전에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콧물 원인
콧물은 일반적으로 혈관 염증으로 인해 코 내막 조직이 부어올랐을때 주로 발생 하곤 합니다. 콧물이 나는 원인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콧물은 비감염성인 경우가 많고, 이는 알레르기, 환경적 요인, 냉기 또는 습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 만성비염
그러나 반대로 감염성인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인플루엔자나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코피와 같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콧물 외에도 코가 가렵고 따가운 느낌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콧물의 원인은 대부분 아래와 같습니다.
- 바이러스 감염 (예: 감기, 독감, COVID-19)
- 추운 날씨 (온도차)
- 부비동염
- 특정 음식 및 음료
- 운동
- 특정 약물반응
그리고 오래 지속는 만성 콧물의 경우 원인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알레르기
- 호르몬
- 비용종
콧물의 색깔이나 점도의 차이는 원인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점액이 걸쭉하고 노란색 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알레르기로 인한경우 콧물이 묽고 맑고투명한 편으로 가려움증이나 재채기 같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콧물 멈추는법 7가지
대부분 콧물을 멈추기 위해서 꼭 병원에 갈필요가 없습니다. 혼자서도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충분히 콧물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음료 마시기 :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콧물이 멈추지 않는다면, 또는 인후통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은 영양성분이 우리 몸 세포에 더 쉽고 빠르게 전달되도록 하여 면역 체계가 잘 동작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콧물을 묽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플 때는 허브티나 꿀과 레몬을 넣은 따뜻한 물과 같이 영양이 어느정도 풍부하고 자연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따뜻한 음료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 스팀마사지 해주기 : 스팀마사지기가 없어도 됩니다. 뜨거운물을 그릇에 옴겨담거나 냄비그대로 올려두고 발생하는 수증기에 얼굴을 대로 들이마시면 됩니다. 따뜻한 수증기로 인해서 코안의 점액이 묽어지고 더 잘 배출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얼굴이 데이지 않도록 일정 거리를 두고 하세요!
- 온수로 샤워하기 : 만약 집이라면, 따뜻한물로 샤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굴 스팀마사지와 마찬가지로 뜨거운 증기를 마셔 콧물을 배출하는 것이 목적 입니다. 또한 스팀마사지 보다 화상의 위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린아이에게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휴식, 낮잠 또는 일찍 자기 : 콧물이 나는 것은 신체가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면역 체계가 몸의 방어 체계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린 상태라면, 일찍 정시에 잠자리에 들거나 더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콧물이 어느정도 진정 되있을 것 입니다.
- 얼굴 찜질하기 : 따뜻한 물을 적신 타월을 얼굴 위에 올려 코와 눈 위에 10~15분간 올려두면 간단한 온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코 주변이 따뜻해지면서 콧물이 잘 배출되어 코가 뻥 뚫리게 할 수 있습니다.
- 가습기 사용하기 : 환경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높여줍니다. 이로 인해서 콧물 점액이 묽어지고 더 잘 배출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 가습기는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코세정기 사용하기 : 시중에 판매되는 코세정기를 사용하며 코안을 세척해주는 과정에서 콧물이 다 빠져나올 수 있게 해줍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코세정기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정식의료기기로 의료기기가 아닌 일반 공산품보다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다는 것 입니다.
이 외에도 코 안에 뿌리는 스프레이와 같은 의약외품이 있는데, 약물 사용을 하기가 싫으시다면 위와같은 방법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콧물이 배출되어 코가 뻥 뚫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코를 풀때에 휴지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코가 헐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로 코를 풀어가며 배출 하는것이 좋습니다.
▶콧물 예방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콧물이 계속 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비누를 사용하여 2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습니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 아픈 사람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방어를 위해 외출시 얼굴에 꼭 맞는 마스크 착용합니다.
- 주기적인 알레르기나 감기등 바이러스에 대처하는 백신을 맞습니다.
- 균형잡힌 식사, 운동,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기본적인 개인 위생을 잘 지키고 알레르기 반응을 조심한다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
콧물이 심하게 나더라도 대부분 10일 안으로는 점점 상태가 좋아지기 마련 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 콧물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
- 한쪽 콧구멍만 콧물이 흐르는 경우
- 콧물이 투명하거나 흰색 또는 노란색이 아닌 다른 색일경우
- 머리 부상으로 인해 콧물이 나오는 경우
- 콧물 외에 발열이 있는경우
- 목이 아픈 증상이 동반하는 경우
- 3주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 콧물이 나면서 시력에 영향을 주거나 얼굴에 부종이 있는경우
단순한 콧물이 흐르는 것이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셔서 적절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콧물 멈추는법 7가지 및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verywellhealth.com/how-to-stop-a-runny-nose-5268192
How to Stop a Runny Nose
https://www.health.com/condition/cold/runny-nose#toc-how-to-prevent-a-runny-nose
Runny Nose Causes, Treatments, and Pre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