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초기증상 6가지와 원인 및 예방방법

주사가 매우 아픈 파상풍 초기증상 6가지와 원인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어릴적에 노후된 놀이시설에서 녹슨 쇠에 손가락이 베여서 파상풍 주사를 맞은 기억이있습니다. 파상풍 주사는 일반 주사에 비해서 많이 아프기 때문에 어린나이에 펑펑 울었던 것 같습니다. 파상풍은 심각한 중독성 감염 질환입니다.

토양, 먼지, 동물 배설물 등에서 발견되며, 상처나 찢어진 피부를 통해 체내로 침입하여 독소를 생성합니다. 파상풍의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파상풍 의학정보 확인

관련정보 바로가기

📌 작은 상처 우습게 생각하면 안 되는 이유 ‘파상풍’

▶파상풍 원인

파상풍은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흙이나, 먼지 및 동물 배설물과 같은 환경에서 발견되며, 주로 피부 상처나 찢어진 조직 내로 침입하여 독소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독소는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근육을 경직시키고, 근육 경련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파상풍 환자는 몸을 힘들게 움직이거나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정보 바로가기

📌 성묘하다 파상풍? 가시·흙 때문에 발생할 수도

주로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상처를 입게 되는경우 파상풍의 위험이 있으며, 손끝이나 발끝과 같은 경우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파상풍원인 의학정보

▶파상풍 초기증상

파상풍은 초기에는 다소 미미한 증상으로 시작할 수 있으나, 점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련정보 바로가기

📌 방심하면 안되는 파상풍 초기증상

📌 예기치 못한 상처에 ‘파상풍균’이 침입하면 생기는 일

  • 종종 비웃고 웃는 표정을 동반하는 목, 턱 및 기타 근육의 경직
  • 삼키기 어려움
  • 발열
  • 땀을 흘림
  • 통제할 수 없는 턱 경련 차차 목과 전신으로 퍼짐
  • 점차 다른 근육의 굉장히 고통스러운 비자발적 수축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비자발적 신체 반응을 관장하는 교감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어 혈관의 경련성 수축을 유발하는 교감신경과잉 활동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헐성 고혈압(발작성 고혈압)
  • 빠른 심박수
  • 불규칙한 심박수(부정맥)
  • 땀을 많이 흘리다
  • 고열 (체온 38도이상)

이 외에도 어떤 경우에는 자상이나 상처 없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절부절 못함, 식욕부진, 침 흘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상풍의 경우에는 혈액검사 등 미리 알수 있는 방법이 없고 증상이 나타나면 그제서야 알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증상발생시에는 꼭 빠르게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 예방법

파상풍은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 박테리아로 인한 중독성 감염으로, 아래와 같은 적절한 예방 조치를 통해 피할 수 있습니다.

관련정보 바로가기

📌 파상풍 예방주사, 성인도 10년에 한 번씩 접종받아야

  1. 백신접종: 파상풍 예방을 위해 백신이 권장됩니다. 주로 DTP(Tdap) 백신이 사용되며, 정기적으로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신은 파상풍 박테리아에 대한 면역을 강화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상처관리: 파상풍은 상처로부터 체내로 침입할 수 있기 때문에, 상처 관리가 중요합니다. 모든 상처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소독을 실시하여 감염을 방지하세요. 깨끗한 상처는 파상풍 박테리아의 침입을 어렵게 만들어줍니다.
  3. 주기적인 백식접종: 정기적으로 백신 접종을 갱신하는 것이 파상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백신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므로, 권장된 간격에 맞춰 백신을 갱신하세요.
  4. 올바른 상처처리: 상처가 발생한 경우, 피부를 뜯거나 상처를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상처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소독하여 감염을 방지합니다.
  5. 위생수칙 준수: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며, 손을 깨끗하게 씻고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박테리아 전파를 예방하세요.

파상풍 예방은 적극적인 조치와 관리가 필요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면 파상풍감염을 어느정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응급처치

증상없이 파상풍에 노출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할 수 있는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녹슨 철이나 기타 비위생적인 무언가에 베이거나 찔린 상처가 생기면 즉시 뜨거운 물과 비누로 닦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처에 박힌 먼지, 이물질, 또는 죽은 조직을 철저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를 세척한 후, 네오스포린이나 바시트라신과 같은 항생제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고 멸균 붕대나 거즈로 상처를 덮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상처가 감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드레싱은 하루에 한 번 또는 필요에 따라 교체하고 상처가 젖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상처가 치유되는 동안 상처에 물이 묻지 않도록 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조치 후 즉시 병원에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파상풍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과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급한 상황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미리알아보고 숙지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webmd.com/children/vaccines/understanding-tetanus-symptoms

Understanding Tetanus — Symptoms

https://www.verywellhealth.com/tetanus-overview-4165512

What Is Tetanu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