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THE경기패스 장단점 비교 신청 및 혜택안내

기후동행카드

서울특별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THE경기패스

장단점 비교 신청 및 혜택안내


서울특별시에서 24년 1월 23일부터 판매시작되어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서울시민의 교통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포함되어있는 김포시에서 참여하게되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경기도에서는 목적은 같지만 조금은 다른방식인 경기도만의 ‘THE경기패스’를 2024년도 중 출시할 예정인데요. 아래의 내용을 통해 신청방법 및 혜택 그리고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THE경기패스 특징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특징

기후동행카드는 정기권의 형태로 선불로 카드를 구입하거나 전용 앱에서 결제를 하여 한달치를 미리 결제하여 사용을 하는 방식의 교통비 지원사업 입니다.

대중교통인 ‘지하철, 시내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과 공유자전거인 ‘지하철, 시내버스, 따릉이를 함께 무제한 이용하는 정기권2가지 방식으로 판매가 진행 됩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무제한 이용 가능한 혜택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특별시 지역 내 지하철
  •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마을버스
  • 공유 자전거 서비스 ‘따릉이’

이 외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버튼을 통해 기존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소개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버전 THE경기패스 특징

반면에 경기도에서 2024년도 7월 출시 예정인 기후동행카드 경기도버전의 ‘THE경기패스‘의 경우, 기후동행카드와 다르게 19세 이상 전 경기도민전국 어디서나 모든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요금을 20%~53%(연령 및 조건별 환급률이 다름) 환급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THE경기패스소개

THE경기패스 환급률안내

경기패스의 경우 경기도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지만, 그 중에서도 청년이나 저소득층의 환급률을 더욱 높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혜택
일반 경기도민 20% 환급
청년 (19세~39세) 30% 환급
저소득층 경기도민 53% 환급

※또한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경기도에서 연간 24만원 한도의 대중교통 요금을 지원할 계획 입니다.

THE경기패스 환급조건 안내

그렇다면 환급 받기위한 조건이 있나 볼까요? THE경기패스의 환급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경기도에 거주하는 경기도민이여야 합니다.
  •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이용해야 합니다. (전국 모든 대중교통포함)

1회는 편도를 이야기하며 기본적으로 외출을 하면 다시 집으로 돌아오듯이 한번 나가면 기본 2회는 사용하기 때문에, 한달에 10번 이상 외출하여 대중교통 이용시 충분히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THE경기패스 장단점안내

기후동행카드 및 THE경기패스 장점 및 단점

기후동행카드 장점

  • 매일 대중교통 이용시 일 1,033원으로 저렴한가격
  • 서울시내에서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에게는 최고의선택
  • 공유자전거 ‘따릉이’ 무제한 이용가능
  • 하루에 몇번이든 무제한으로 대중교통 탑승가능
  • 환승에 집착하지 않아도 됨

THE경기패스 장점

  • 선불권 구입 또는 충전 없이 기존 교통카드로 사용
  • 서울과 경기도를 광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혜택이 좋음
  • 저소득측, 청년층의 높은 환급률
  • 전국 모든 대중교통 이용시 혜택적용
  • 어린이와 청소년은 교통비지원 혜택적용

기후동행카드 단점

  • 정기적으로 월마다 충전의 번거로움
  • 출근 또는 퇴근에만 대중교통 이용시 저렴하지 않을 수 있음
  • 삼성페이로는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 충전 시 현금으로만 가능함
  • 서울 지역외에서는 사용이 불가하여 교통카드를 별도로 하나 더 가지고 다녀야함

THE경기패스 단점

  • 경기도민만 혜택이 적용 가능함
  • 일반 경기도민은 20%환급으로 기존 알뜰교통카드와 변별력이 없음

댓글 남기기